윈도우 캡쳐 도구는 윈도우를 설치할때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취향에 따라 다른프로그램을 설치하기도 하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이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는 편입니다.
윈도우만 설치하면 별도로 설치 할 필요없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고, 화면캡쳐나 스크린샷을 쉽게 찍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본 프로그램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단축키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윈도우 캡쳐 도구 프로그램 찾는 방법부터 단축키, 사용법까지 한번에 차근차근 알아볼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캡쳐 도구
윈도우를 새로설치하고나서 세팅과정을 포스팅해보려고 하는데 이전글들은 카메라로 화면을 찍었기 때문에 볼수는 있지만 선명하게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캡쳐도구를 활용하려고 하는데 이것도 은근히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알캡쳐나 픽픽을 사용하시는분이 많은것 같습니다.
물론 저도 필요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기본프로그램을 쓰는걸 선호하기 때문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방법
가장 쉬운 첫번째 방법은 검색창에 입력하는 것입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검색창에다가 캡쳐도구 라고 검색하시면 이런 아이콘이 나오는데 이 아이콘을 누르시면 캡쳐도구가 바로 활성화 됩니다.


두번째 방법
두번째 방법은 시작메뉴에서 찾는것입니다. 시작표시줄에서 윈도우 아이콘을 누르면 다양한 아이콘들이 나오는데 기본 정렬이 A~Z, ㄱ~ㅎ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ㅋ 부분까지 내려가면 캡처도구가 보입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해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세번째 방법
세번째 방법으로는 단축키 입니다. 키보드에 있는 버튼 3가지를 동시에 눌러서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키보드에서)윈도우로고+Shift+S 키를 누르면 모니터화면 전체를 캡쳐할 수 있습니다.
캡처 후
원하는 이미지를 캡처하고 나면 자동으로 클립보드에 복사가 됩니다. 그럼 클립보드를 열어서 내가 원하는 크기로 조절하고 나서 원하는 위치에 저장하면 됩니다.
팁 한가지
윈도우 캡처 도구를 사용할때마다 이렇게 찾아서 사용하면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럴땐 프로그램을 쉽게 볼 수 있는곳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캡처도구가 실행되어 있을땐 아래 시작표시줄에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보이게 됩니다.
이 아이콘에 마우스커서를 가져다대고 마우스오른쪽버튼을 클릭하면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작업 표시줄에 고정’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프로그램을 종료시켜도 시작표시줄에 남아있어서 언제든 원할때마다 쉽게 클릭 한번만으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알고 나면 아주 간단한 내용이지만 이런 쉬운것도 모르면 어려운 내용일수밖에 없습니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모니터 화면을 깔끔하게 저장하고 싶을때, 기록하고 싶을때 윈도우 캡쳐 도구를 잘 활용하실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이전엔 윈도우를 포맷하고 재설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윈도우10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해두었습니다. 간편하게는 초기화만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저처럼 pc의 용량이 많이 남아있지 않거나 완전 깔끔하게 삭제하고 새로 설치하고 싶은 경우엔 부팅usb를 만들어서 진행하는게 좋은데 그런 경우까지 함께 설명해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위 내용 참고하셔서 원활하고 빠른 컴퓨터를 만드시고 쾌적하게 사용하시길 응원합니다.